Digital Transformation에 나선 전통사업자들의 전략적 옵션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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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을 앞세운 Disruptor(디지털 기술을 앞세운 신규 사업자)의 공세는 전통 강자들의 입지를 위협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Airbnb와 Uber로 대표되는 신규 플랫폼 사업자들의 경우 기존 강자들의 규모를 빠른 속도로 따라잡아 가고 있습니다. 이들 전통 사업자와 신규 사업자들의 대결은 마치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과 같다는 평가를 얻고 있기도 합니다. 이처럼 디지털 기반의 혁신을 신규 사업자들이 주도하는 와중에, 전통 사업자들 역시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시점이 도래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시장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전통 사업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디지털 전략에는 어떠한 옵션이 존재할까요? Harvard Business Review에서는 이때의 디지털 전략 옵션으로 공격적인 전략 3가지와 방어적인 전략 3가지를 제시하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공격적인 전략 중에서도 아예 산업의 밸류체인 자체를 재정의하고, 디맨드 유저와 서플라이 유저의 상호작용을 통해 네트워크 효과를 생성하는 플랫폼 구축 전략이 최고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들 전략의 면면을 살펴보는 것은 물론, 대표적인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우리 기업들이 처한 문제를 돌파하고 비전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 보고서에서 다루는 업체 사례

1. Agriculture 영역

트랙터, 콤바인, 파종기 등 농기계 장비 제조 회사인 Deere & Co.가 실리콘 밸리의 인공지능 스타트업인 Blue River Technology를 3억 500만 달러에 인수

정밀 농업(Precision farming)이 자사의 미래임을 강조하며, IoT에 익숙한 젊은 농부들이 선택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고자 함

2. Furniture 영역

가구 업체인 IKEA가 무선 충전 기능을 부가한 가구나 스마트 조명을 출시하고, Sonos와 제휴 하에 Sound 기반 가구를 출시하려는 계획 등

이커머스 기술의 발전에 대응하고, 한계비용으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 적극 대응

 

 

  • 주요 분석 내용

1. What – 전통사업자의 기업 개요와 그 동안의 디지털 혁신 시도 파악

2. Who (in detail) – 해당 사업자가 시행한 움직임 중 가장 의미 있는 시도를 깊이 있게 분석

3. Why – 디지털 혁신 시도를 통해 그리고자 하는 미래 비전 및 전략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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