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w-Tech 부동산을 혁신할 사업자는 누구인가?

Share:
본 보고서는 구매 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500,000장바구니

부동산 산업이 갖고 있는 거대한 시장 규모에도 불구하고, 부동산이 가지는 구조적인 한계점과 보수성으로 인해 부동산 산업을 혁신하는 대표주자가 등장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2017년 VC들의 부동산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2010년 대비 150배 증가한 50억 달러 규모를 기록했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Softbank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WeWork는 물론, Katerra, Compass 등 부동산 테크 업체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기도 합니다.

Forbes(2018.2.18)는 Bain Capital Ventures의 자료를 인용해, 부동산 테크의 진화를 기존 Incumbent  사업자와 상호보완하는 단계(1.0) → 경쟁하는 단계(2.0) → 통합되는 단계(3.0)로 구분하고 있는데요. 현재는 Real estate Tech 2.0에서 3.0으로 넘어가는 단계로, 파편화되고 분절적인 개별 부동산 서비스들을 통합할 사업자의 등장이 기대되는 시점으로 보입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테크 도입에 친화적이지 않고 보수적인 부동산 영역에 대해 각각 공유 경제, 데이터 분석/SW, 블록체인을 활용해 혁신하고자 하는 스타트업 3곳(WeWork, Compass, Rentberry)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 보고서의 Intro

 

 

  • 보고서 분석 범위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