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r Tech Giant 사업자의 2018 3Q 실적 분석

Share:
본 보고서는 구매 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500,000장바구니

2018년 11월 1일(현지 시각)을 기점으로 Apple, Amazon, Alphabet, Facebook의 3분기(7~9월) 실적 발표가 완료되었습니다.

Fig1. 분기 매출의 추이

 

전년동기대비(YoY) 매출 증가율 추이를 보면, Apple을 제외한 나머지 세 사업자의 분기 매출 증가율이 낮아지는 가운데, Facebook의 매출 증가율이 올 들어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Fig2. YoY 분기 매출 증가율의 추이

그럼에도 실적발표 이후 주가는 Apple, Amazon, Alphabet이 모두 각각 7%, 9%, 4~5% 하락하였고, Facebook의 경우는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와 유사한 실적을 발표하면서 주가는 큰 변동이 없었습니다.

이들의 주가 변화는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에 못 미친 실적도 영향이 있으나, 미중 무역 갈등,  금리 인상 등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도 작용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각 업체 별로 주목할 만한 실적 발표 사항은 하기와 같습니다.

  • Apple은  판매량이 Apple의 핵심 강점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다는 이유로 다음 분기 부터는 각 디바이스 별 판매량을 공개하지 않겠다고 발표. 전문가들은 이를 iPhone 판매량이 앞으로도 감소할 것이라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음
  • Amazon의 Online store의 매출 성장률이 지난 1년간 감소하고 있는 것이 확인된 점과, Alphabet의 광고에 있어서 TAC 비용 증가 및 CPC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 점, Facebook 유저 지표인 MAU 및 DAU가 유럽에서 감소하고 있는 추세가 확인된 점 등 테크 업체도 기존 Origin 비즈니스의 다변화가 절체절명으로 요구되는 상황임
  • 올 한해 가장 다사다난했던 Facebook은 NewsFeed 대신 Stories에 집중하고, 비디오와 메세징 앱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을 밝히기도 함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