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리서치 노트_2019. 1. 8

Share:

빠르게 업데이트되는 글로벌 테크 뉴스 중에서, 놓칠 수 없는 중요한 소식들을 정리해 드립니다.

1. Bloomberg에 의하면, 삼성전자의 4분기 영업이익이 10.8조원(96억 달러)를 기록하며, 애널리스트 추정치인 13.8조원에 못미치는 수준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삼성전자의 최대 수출국인 미국과 중국 간 분쟁이 메모리칩 수요에 타격을 주었으며, 스마트폰 시장이 다시 살아나기 어려운 시장 상황 등에 기인합니다.

특히 삼성의 이익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메모리칩의 경우 가격이 하락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의 최대 고객이자 삼성전자로부터 메모리 칩과 스마트폰 스크린을 공급받는 Apple도 실적 전망치를 낮춤에 따라 향후 부품 주문량도 악화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2. Huawei가 자사의 클라우드 비즈니스인 TaiShan 서버와 함께 이에 활용되는 칩셋인 Kunpeng 920을 공개했습니다. 지금까지 통신 장비 업체로서의 입지가 강했던 Huawei가 소비자 가전이나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영역으로 신규 사업을 개척해 나가고자 하는 것에서도 의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Huawei의 이러한 발표가 이루어지는 것과 동시에 국내 삼성전자의 경우 어닝 쇼크 수준의 실적을 공개한 상황이기도 입니다. 데이터 센터 운영 사업자들이 지난 4분기부터 칩셋 구매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 실적 부진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전세계 5대 클라우드 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최신 기술이 적용된 서버용 칩셋을 공개하고 나선 Huawei와 사뭇 대비되는 단면입니다.
—> ROA Daily에서 더보기

3. 식료품 유통 사업자인 Kroger가 Microsoft와의 커넥티드 스토어 기술을 테스트하기 위한 제휴를 발표했습니다. 일단 두개의 매장에서 신규 파일럿 매장을 런칭할 계획이며, 고객에게 영양 정보 등 풍부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인 디지털 가격 표시기(digital pricing signage) 등을 테스트할 계획입니다.

Microsoft Azure, Azure AI, 일부 IoT 센서를 기반으로 하는데, Microsoft는 Amazon Go에 대항하기 위해 Walmart와도 동일한 파트너쉽을 지난해 여름 경에 체결한 바 있습니다.

4. 중국 기반의 AR 디바이스 개발 스타트업인 nreal은 CES 2019에서 1,500만 달러의 투자 유치와 AR 스마트 글래스를 공개했습니다. nreal의 대표인 Chi Xu는 Magic Leap을 나와 회사를 설립했으며, 기존의 AR 헤드셋들의 부피가 너무 큰 것을 혁신해 일반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컴팩트한 사이즈의 AR 헤드셋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ROA Daily에서 더보기

5. CES 2019에서 자율주행차량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Audi, Aurora, Cruise, GM, Mobileye, Nvidia, Toyota, Waymo, Zoox 등의 기업들이 자율주행차량 교육 파트너(PAVE, Partners For Automated Vehicle Education) 연합을 구성한다고 발표했습니다.—> ROA Daily에서 더보기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