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피커 판매량 폭발적 증가세 : Recode

Share:

지난해 말 홀리데이 쇼핑 시즌에 스마트 스피커의 판매량이 폭증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선물된 아이템의 10개 중 1개가 스마트 스피커였던 것으로 집계될 정도입니다. 서베이 업체인 NPR and Edison의 집계에 따르면 미국 내에서만 사용되고 있는 스마트 스피커의 총 숫자가 1억 1,900만 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2018년 말 기준) 이는 NPR이 지난해 같은 시기 조사했던 수치보다 약 78%나 성장한 수치이기도 합니다. (2017년 말 집계 기준 6,670만 대) 스마트폰 출하량이 지난 3분기 6% 하락한 것과는 대조적인 수치입니다.

스마트 스피커의 이러한 인기는 Amazon과 Google이 경쟁적으로 저렴한 기기를 공개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파악되며, 양사의 점유율이 거의 85%에 달하는 것으로도 집계되고 있습니다. 양사의 경우 스마트 스피커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것을 무기로, 자사 플랫폼에 대한 사용 저변을 확대하려는 로스 리더(loss leader)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스마트 스피커의 판매 증가와 함께 이를 활용해서 어떠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스마트 온도계나, 스마트 잠금장치 등 스마트 홈 관련 기기에 대한 시장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IDC의 경우에도 2018년 스마트 홈 디바이스 시장이 31%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으며, 2022년까지 두자리 수 이상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 중이기도 합니다.

한편, 동영상이나 오디오 관련 미디어를 컨트롤 하기 위한 목적으로 스마트 스피커를 활용하는 경우가 여전히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가운데 (뮤직 스트리밍의 경우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의 70~90%가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 업계의 바람과 달리 쇼핑을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는 여전히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출처: Recode

이미지 출처: Unsplash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