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개화되는 전기차 시대, 주요 사업자들의 전략은?

Share:
본 보고서는 구매 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500,000장바구니

세계 최대 자동차 회사인 폭스바겐(Volkswagen, VW)은 오토메이커 중에서 가장 대담한 전기차 전략을 발표하였습니다. Tesla Killer를 자처하는 VW이 출시한 것은 단순히 ‘전기차’가 아니라 ‘MEB라고 불리는 플랫폼’이었습니다.

 

투자자 및 애널리스트들은 MEB 플랫폼에 대해 VW의 전기차 대부분에 사용될 것이며, 전기차 시대에서 VW에 중요한 우위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오토메이커들은 지금까지 기존 내연기관차를 개조하는 방식으로 전기차를 개발/생산 했지만, 이제는 더 이상 전기차를 관망(wait-and-see)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플랫폼 개방 전략이 발표되는 것인데요.

실제 지난해 Tesla가 글로벌 전기차 No.1 제조사에 이름을 올렸으며, 모델 별로는 Tesla Model 3가 글로벌 1위 전기차, Model S가 4위, Model X가 5위를 기록했습니다.

Tesla는 전기차 이외의 승용차 시장에서도 존재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Atherton Research에 의하면, 2018년 3분기에 Tesla는 미국에서 최초로 Mercedes-Benz의 판매량을 추월했다고 합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현재 전기차 시장의 선도사업자인 Tesla와 BYD를 추격하고자 하는 전통 오토메이커와 전기차 스타트업의 전략을, ‘플랫폼 전략’과 ‘패스트 팔로워 전략’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미 서비스-소프트웨어-하드웨어-제조/생산 등 전 영역을 수직통합화한 Tesla 대비하여, 이들 주요 사업자들이 어떠한 차별적 경쟁력을 내세울지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총 36페이지 분량의 로아컨설팅 심층 분석 보고서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