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피커+보이스 플랫폼”의 진화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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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피커를 둘러싸고 부정적인 시각들이 존재하나, 플랫폼 사업자에 스마트 스피커+보이스 플랫폼은 매우 중요한 시장입니다. 이에 스마트 스피커 선도사업자인 Google, Amazon이 지난 달에 각각 “Nest Hub Max”와 “Echo Show 5”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왜일까요? 1) 스마트 스피커 시장이 급성장 중이고, 2) 보이스 플랫폼 확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Amazon이 Alexa 기반의 Echo Speaker를 처음 출시한 2014년 이후 스마트 스피커 시장은 연간 급격히 성장해, 올해 1억대를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실제 스마트폰의 시장은 정체 또는 하락세를 보이는 반면, 스마트 스피커 시장은 성장 중입니다)

 

특히 보이스 플랫폼의 잠재력을 감안하면, 스마트 스피커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한데요. 스마트 스피커는 단말 자체보다도 인공지능이 탑재된 보이스 플랫폼이 스마트홈 + α의 유저 경험을 변화시키는 잠재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스마트 스피커를 공략하는 사업자를 Global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사업자와 Local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사업자로 구분해, 각 사업자의 최근 HW+SW 업데이트 동향과 현황, 전략 등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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