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ve Tech Giant 사업자의 2019 상반기 M&A 동향 분석

Share:
본 보고서는 구매 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500,000장바구니

5대 Tech Giant 사업자(Apple, Amazon, Alphabet, Facebook, Microsoft)의 테크 스타트업 인수는 이들의 전략적 행보를 살펴보는데에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로아데일리에서는 앞으로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이들의 M&A 동향을 분석하고자 하는데요. 그 첫번째 보고서를 소개해드립니다.

2019년 상반기, 5대 Tech Giant가 인수한 테크 스타트업의 갯수는 하기 표와 같습니다. 인수 건수 기준으로 지난해 가장 활발한 M&A 행보를 보인 사업자는 Microsoft 였는데요. 올해 상반기에는 Amazon과 Apple이 인수에 더욱 적극적이었습니다.

Fig1. Apple, Amazon, Alphabet, Facebook, Microsoft가 진행한 인수 건수

출처: 로아컨설팅

또한 인수 금액 기준으로 대형 M&A 딜은 Google의 Looker 인수(26억 달러)와, Apple의 Intel 스마트폰 모뎀사업부 인수(10억 달러)였습니다.

본문에서는 5대 Tech Giant 사업자 별로 1) 피인수 기업 리스트와, 2) 피인수 기업이 속한 카테고리의 변화 추이를 분석하여, 3) 관심영역을 정의/서술하고 있습니다.

 

Fig2. Amazon이 올해 상반기 진행한 인수 업체 특징

 

Fig3. Amazon이 2018년부터 현재까지 인수한 기업의 카테고리 변화 추이

 

5대 Tech Giant 사업자들의 사업 영역이 다양한 만큼 피 인수 기업이 속한 영역을 보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이들이 공통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영역은 ‘클라우드’로 귀결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각자의 클라우드 사업 현황에 따른 단점을 보완하는 인수를 진행하는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Google의 경우 타 경쟁사 대비 떨어지는 클라우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차원에서 AWS와 Azure 사용자까지 호환 적용 가능한 멀티 클라우드 제공용 인수 행보를 보여주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Microsoft의 경우에도 그 동안 자사 소프트웨어 사용시에만 폐쇄적으로 적용되어온 클라우드 정책을 변경하고 오픈 소스를 적극적으로 포용하는 측면의 클라우드 전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총 24페이지 분량의 M&A 분석 보고서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