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의 웨어러블 기기가 가지는 가능성에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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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의 iPhone이나 최근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서비스 부문과 달리 그 성장성에도 불구하고 크게 주목받지 못한 영역이 있습니다. 바로 Apple Watch와 AirPods으로 대표되는 웨어러블 영역입니다. 물론 스마트 워치나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 시장에서 압도적인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제품들이지만, Apple의 전체 비즈니스 전략에서 액세서리 정도로 여겨지던 것이 사실입니다. Above Avalon 이라는 조사 업체에서는 수치를 통해 Apple의 비즈니스에서 웨어러블 기기가 가지는 성장 가능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Apple의 실적에서도 Apple의 매출 성장세를 견인한 주요 영역을 각 영역별로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은 수치를 나타냅니다.

Apple의 영역별 매출 증가세 (전년 동기 대비 증가액 기준)

  1. 서비스: 15억 달러
  2. 웨어러블: 12억 달러
  3. 홈/액세서리: 6억 달러
  4. Mac: 6억 달러
  5. iPad: 4억 달러

위의 수치에서도 살펴볼 수 있는 것처럼, 웨어러블 영역의 매출 증가액은 거의 서비스 부문 매출 증가액의 규모를 따라잡는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Apple의 차세대 매출 원동력으로 서비스만이 강조되어 온 것이 무색해질 정도입니다. Apple Watch와 AirPods의 경우 ASPs가 높다는 특징이 있으며, 유닛 세일즈 측면에서도 성장세를 나타내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AirPods의 경우 유닛 세일즈 성장세가 80% 수준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Apple이 최근 판매하는 디바이스 5개 중에 1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일만큼 Apple의 하드웨어 영역에서 웨어러블이 차지하는 중요도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판매 대수 기준으로는 Apple이 연간 약 7천만 대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판매 중이며, 그 중 3천만 대가 Apple Watch이고 3천만 대는 Airpods 인 것으로 집계됩니다. 매출 금액 기준으로는 연간 160억 달러 매출이 웨어러블을 통해 발생하며, 연간 55%~60%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Above Avalon에서는 Apple의 웨어러블 비즈니스가 이처럼 성공적인 원인에 대해서, 9억 2,500만 명에 달하는 iPhone 사용자 기반과 테크를 보다 퍼스널하고 직관적이며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든 역량과 문화, 강력한 플랫폼 등을 꼽고 있습니다. 막강한 사용자 기반과 디바이스로 이루어진 에코시스템을 통해 웨어러블 기기가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런칭 패드로 작동하고 있다는 해석입니다. 물론 훨씬 많은 사용자 기반을 가지고 있는 업체들도 있지만, Apple과 같이 강력한 유저 기반의 에코시스템과 15억 대에 달하는 디바이스를 동시에 확보한 경쟁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례로 Fitbit의 경우 자체적으로 유지되는 에코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시장에서의 입지가 약해진 것으로도 대표적인 사례이기도 합니다.

실리콘밸리의 어떤 기업보다도 디자인에 포커스하는 것 역시 Apple이 가진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업들이 다들 기술 자체에 몰입하는 사이, Apple의 경우 사용자가 기술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포커스한 디자인을 고민하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Google이 실시간 번역 기술이 적용된 Pixel earbuds의 성공을 점쳤지만, 소비자에게 외면받는 것 또한 이러한 측면으로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시장을 바라보는 전문가들이 iPhone에 집착하고, 차세대 iPhone의 자리를 누가 차지할 것인지를 알아내는데 급급하느라 이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가치를 제대로 알아보지 못했다는 지적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셀룰러 기반의 Apple Watch와 AirPods를 결합해서 사용할 경우 이미 iPhone이 수행하는 일의 상당수를 대신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아직 Apple Watch의 기능 셋팅을 위해 iPhone이 필요하지만, Apple의 의도 하에 이러한 고리가 끊어질 경우 Apple Watch의 더욱 큰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음)

연일 보도되고 있는 것과 같이 Apple이 AR 기반의 스마트 글래스 제품을 출시하게 될 경우, 이러한 웨어러블 기기들의 중요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Apple의 스마트 글래스 출시가 기대되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출처: Above Avalon

이미지 출처: Ap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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